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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문) 벨 가이드같은 무언가
http://heroes.gamedot.org/?mid=board&target=view&board=tip&post=44

연어하니까 스탯 초라한거 실화냐

 

  • DCinside 마비노기 영웅전 갤러리 작성글을 옮겨왔습니다. 욕설을 써도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자체검열했지만 조금 걸쭉한 어투의 반말로 적혀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게임닷에도 팁글 올려달라는 글 보고 왔습니다. 게임닷 화이팅 ^^7

 

망하

 

2019년 7월 11일에 출시되었던 마영전 15번째 영웅 벨이 곧 1살이 됨.

근데 벨 가이드는 없는 것 같길래 내 데가리속에 있는 것들을 최대한 긁어모아서 한번 글을 써봄.

마영전 뉴비 추천 캐릭터 1~2위를 다투는 쉬운 캐릭터지만, 캐릭터 선택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좋겠음.

또, 벨을 잘 아는 사람 보다는 벨에 대해서 더욱 파악하고 싶어하는 신규 벨 유저 위주로 글을 작성했음.

 

 

1. 벨은 어떤 캐릭터인가

 

벨은 조건부 카운터 캐릭터임. 가문비 가르기를 통해서 특정 패턴을 카운터치며 싸움 시작부터 끝까지 맞딜을 하는 캐릭터라고 보면 됨.
 

- 그래서 벨 쉬움? 재밌음?

 

쉬움. 최상위권의 회피기와 준수한 카운터를 가졌고, 거듭된 상향으로 강캐라인에 서있음. 근데 패턴 모르면 챰피고 맨날 3스스만 돌려대니 노잼임.


 

2. 기본적인 운영법

 

벨은 기본적으로 3스스의 3스'스'에 모든 딜이 실려있음. 스매시 배율이 3스스 막타에 죄다 몰려있기 떄문에 어떻게든 막타를 맞추는게 중요함.

이런 구조를 가졌기에 역경직을 많이 타는 캐릭터임. 3스스 막타 빨리 박아야 하는데 역경직때문에 느려지니까.

그러니 허공에 평타를 흘리면서 3스스의 긴 리치를 이용해 빠르게 사이클을 돌려주는게 핵심임.

 

그럼 어떻게 흘리느냐

그냥 거리재면서 허공에 붕쯔붕쯔하며 막타만 쳐도 되고 붙어서 흘려도 됨.

붙어서 어떻게 흘리냐면 평타를 앞으로 치고 스매시를 뒤로 때리는거임.

쉽게 설명하면 첫 평타를 칠땐 w를 누르면서 치다가 스매시를 칠땐 s를 누르고 치셈.

w평 s스평스 하면 자연스레 간격이 벌어질거임. 마지막에 w 눌러서 앞보면서 스매시 치면 됨.

 

그리고 벨은 모든 모션의 후딜이 김. 심지어 2스스 날릴때 일정확률로 알아서 자빠짐 시발.
 

그래서 우리는 어떤 동작의 후에 무조건 스페이스를 눌러서 회피로 모션캔슬을 해줘야 한다.

 

 

3. 가문비 가르기
 

벨의 알파이자 오메가임.

우선 가문비 가르기는 나무꾼의 근력 5스택을 쌓으면 쓸 수 있고, 솔가르기와 연결됨. 솔가르기 30초쿨이니까 단축바에 놔두고 쿨타임 체크하셈.

그리고 가문비-솔가르기 도중은 모두 카운터 판정이고 카운터시 데미지가 매우 향상되며, 나무꾼의 근력이 카운터 될 때마다 1스택씩 올라감.

그럼 이제 가문비를 어떻게 써야할까 의문일거임. 5스택 쌓이면 바로씀? 아니면 무조건 카운터 치면서 씀?

이건 유저들마다 죄다 갈리는데, 내 대답은 5스택이 쌓이면 바로 쓰되, 패턴 보면서 써라는거임.

우선 가문비 가르기는 3스스 막타와 비슷한 계수를 가지고 있음. 즉 존나 쌔다는 소리임.

그러니 이런 가문비를 존나 돌릴수록 딜은 당연히 올라가겠지? 그러니 빠르게 사이클을 돌려주는게 좋다고 생각함.

 

다만 사이클을 돌리다보면 이때 가문비를 쓰면 일정시간 딜탐이 안나오는 경우가 있음. 브리지트 날개돌리기나 아이단 연속공격 같은거.

이런 딜로스가 나는 패턴이 다가올때는 가문비를 쓰기보다는 3스스를 빠르게 한번 더 박고 딜로스 타이밍때 가문비를 써서 최대한 공백이 없게 하는게 좋음.

 

그럼 솔가르기는 어떻게 하냐? 솔가르기는 데미지 개쩌니까 쿨마다 써라. 또 하다보면 적당히 카운터 타이밍때 솔가르기를 남겨둘지 말지 판단이 될거임.


 

4. 산림욕

 

아주 (자체검열)같은 스킬임. 맞딜하다 운동장 한바퀴 돌아야됨.

근데 벨 스킬중에 계수가 제일 높음. 그러니 잘 알아둬야됨.

우선 산림욕은 맞추면 SP를 100 회복하고, 스태미나도 100 가까이 회복하고, 솔가르기의 쿨타임을 초기화 시켜주며, 흑단 가르기와 참 가르기의 재사용 시간을 줄여주고, 사용 후 일반공격 3타로 연계되는 효과를 가지고 있음.

그리고 힘을 2단계 이상 모으면 충만한 산림욕이라는 버프를 주는데, 이건 힘을 1단계만 모아도 바로 산림욕이 나감. 근데 적이 맞든 안맞든 쓰고나면 버프 사라지니까 적 잘 맞춰야됨.

 

결국 얘도 고민은 이거임. 쿨마다 돌려야 하나?

우선 산림욕하고 솔가르기 쿨하고 안맞음. 하다보면 솔가르기 쿨이 15초쯤 남을때 산림욕 쿨이 돌아오던가 그럼.

그럼 솔가르기 쿨 돌아올때까지 기다렸다가 때리고 산림욕을 바로 쓰느냐, 아님 산림욕 쿨마다 쓰느냐 고민이 좀 될거임.

일단 산림욕은 쿨마다 박아주는게 좋음. 얘가 계수가 제일 높거든.

근데 전투하다보면 산림욕 쓸 짬이 안나올때가 있음. 운동장 한바퀴 돌 짬이 없는 경우 종종 생길거임.

그럴땐 산림욕 쓸 수 있는 패턴 나올때까지 맞딜하는게 맞다고 봄. 산림욕 쓰겠다고 달려가다 도중에 쳐맞고 끊기면 딜로스도 나고 기분도 더러움.

 

그리고 전투 시작하자마자 산림욕 박냐 첫 솔가르기 이후 산림욕 박냐로 의견이 분분한데 딱 정해줌.

아티팩트가 떼껄룩 - 솔가르기 이후 산림욕

그 외 - 시작하자마자 산림욕

 

 

5. 스태미나 관리
 

벨이 의외로 스태미나 소모가 심함. 기본 사이클에 회피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정줄 놓고 하다보면 스태미나 훅 닳아있음.

그래서 적당히 회복기를 써줘야 하는데, 산림욕은 쿨마다 쓰니 제외하고 2스스랑 회회스가 남아있음.

그럼 두개중에 뭘 써야 하냐? 싶을텐데, 이건 정말 개인적인 의견임.

2스스말고 되도록 회회스를 쓰셈.

일단 2스스 이후에 나가는 검기? 도끼기?가 회회스 이후에 나가는거랑 똑같은 뿌리뽑기임. 차이점은 2타 다 쓰느냐 막타만 쓰느냐인데

어차피 뿌리뽑기 자체가 막타에 스태미나 회복이 죄다 쏠려있기도 하고, 2스스 쓴다고 역경직 걸리는건 딜로스라고 생각함.

또 어차피 벨은 회피할 일이 많은 캐릭터니 사이클 중간중간 센스있게 회회스 섞어주면 스태미나 부족할 일은 절대 없음.


 

6. 액티브 : 참 가르기

 

참기르기는 모션 전체가 무적판정임. 히트시 스태미나를 대량 회복하는 기능도 붙어있음.

근데 쿨타임이 뒤지게 김. 2분 30초임. SP도 오지게 잡아먹음. 스각 안하면 400이고 스각하면 340~330임.

이때 너가 고양이 브로치라면 쿨마다 날려주면 되는데, 아티가 다른거다? 참가르기는 패턴 회피용으로 쓰셈.

물론 산림욕에 참가르기 쿨타임 감소가 붙어있음. 하지만 소모 SP가 너무 크고, 벨이 SP수급이 뛰어난 캐릭터지만 전투 초중반까지는 솔가르기 쓸 SP도 부족함.

그리고 수내돌려면 홀딩도 넣어야 하는데, 참가르기 쓰고 나면 홀딩 못넣는 경우가 생김.

또 참가르기의 시전시간 내내 무적이라는 점도 굉장히 매력적임. 이건 밑에서 설명하겠음.

 

너가 떼껄룩이라면 쿨마다 날려도 상관없다는거 잊지마셈.
 

 

7. 액티브 : 흑단 가르기

 

벨이 봉춤추는 스킬임. 데미지 참가르기랑 비슷함. 얘도 스태회복 달려있음. 쿨도 비슷함.

근데 얘는 봉 올라가서 하이킥 찰때까지만 무적임. 봉 내려오는 순간부터는 무적 아님.

그래서 상대적으로 무적기로서의 가치는 떨어짐. 급하게 스태회복이 필요하면 흑단부터 쓰셈.

 

얘도 너가 떼껄룩이라면 쿨마다 날려도 됨.

 

 

8. 액티브 : 물푸레 가르기

 

도끼 휘두르는 벨이 귀엽다.


 

9. 아티팩트 선택
 

이쯤되면 고민이 될거임. 아티팩트 뭐쓰지?

개인적으로는 고양이 브로치, 웨어울프의 발톱 둘 다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함.

 

우선 고양이 브로치는 슾관리가 어려운 늒네들이 홀딩 제때 못 넣는다고 욕먹을 일을 줄여주고, 액티브 쿨마다 쓰면서 산림욕 상향혜택을 톡톡히 볼 수 있음.
 

그리고 웨어울프의 발톱은 늒네들한테는 추천하지 않지만, 딜 타이밍을 한번 잡았을 때 벨의 한계치를 넘은 폭딜을 넣을 수 있게 해줌.

진영 2차 변신 + 웨어울프의 발톱 뽕맛은 써본 사람이면 절대 끊을 수 없을거임. 벨의 모든 단점을 보완해주는 마약같은 놈임.

근데 이걸 쓰면 액티브를 전투 후반까지 봉인해놔야됨. 그냥 액티브 스킬을 전투당 한번씩만 쓸 수 있다 생각하면 편함.

 

그러니 적당히 취사선택 하면 됨. 난 안정적인게 좋다 하면 고양이 쓰고 뽕맛을 즐겨보고 싶다 하면 웨울 쓰셈. 유저도 반반으로 갈림.
 

딜량 차이는 잘 모르겠음. 아마 거의 안날건데 웨울쪽이 좀 더 기대치가 높을거임. 참가르기와 흑단의 배율이 3스스 풀히트정도로 알고있음.

이 부분은 벨잘알들이 말해줄거임.

 

 

번외로 서큐버스의 송곳니가 있는데. 이건 너가 결갈때 포션 소비가 심하다 싶으면 끼는거임.

개인적으로 결에서 벨에게 웨울과 고양이는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함. 슾도 넘쳐나고 웨울낀다고 폭딜을 넣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10. 결사대에서의 벨

 

벨이 크게 활약하는 곳이라고 하면 결사대임. 가문비로 끊임없이 딜을 이어나갈 수 있다는건 매우 큰 장점임. 행속이 느려터진건 너가 익숙해지면 된다.

여튼 벨은 택틱만 잘 짜면 쉴새없이 딜을 넣을 수 있고, 주요 패턴을 모두 가문비로 끊을 수 있다.
 

다만 산림욕을 쓰기 까다로운 패턴이 나오고, 3스스 박기가 힘든 패턴이 나올 때가 있다.

그럴때는 최대한 가문비를 넣는다는 생각으로 대처하면 좋을거임. 연속적으로 공격하는 패턴에서는 계속 회회스를 쓰며 스태미나를 보전하다가 가문비 스택이 쌓이면 쓰는 식으로.

또 참가르기와 흑단가르기가 생사를 좌우할때가 있음. 벨이 계속 모션캔슬을 해도 후딜이 결국 어느정도 있는 편이기 때문에, 3스스 썼는데 코앞에서 브리지트가 즉사기를 쓰거나 할땐 방법이 없음.

이때 참가르기와 흑단의 무적타이밍을 이용해서 살아남는거임. 다만 흑단가르기는 무적타이밍에 어느정도 익숙해져야 무리없이 즉사기를 회피할 수 있음.

발로르 불벽도 벽 두개 남았을 때 참가르기 쓰면서 물약먹으면 쉽게 회피 할 수 있음. 네반 게오바도 마찬가지로 참가르기 무적으로 무리없이 회피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3스스 막타 s 누르고 뒤보면서 치면 거리유지 하는데 개꿀이다. 막타가 뒤에서부터 도끼를 내려찍는데 모션 전체가 피격판정임.
 

 

11. 스킬 각성

 

흑단 가르기, 참 가르기 : SP 소모 감소

나머지 : 대미지 증가

 

 

12. 기타 팁


 

* 모르는놈 없겠지만 가문비는 시전중인 모든 행동을 취소하고 발동된다.

* 뿌리뽑기(2스스)의 마지막 타격은 투사체 판정임. 즉 회피캔이 될 때까지 기다릴 필요 없이 투사체가 나가자마자 가문비로 모션을 캔슬하며 딜을 우겨넣을 수 있다.

* 가문비-솔가르기는 입력 대기시간이 굉장히 후하기 때문에 느리게 입력해도 발동됨. 탭탭탭 안하고 탭-탭-탭 할 수 있다는거임. 느리게 쓰면서 보스 패턴 모두 카운터 칠 수 있음.

- 다만 느리게 쓸 경우 가문비 판정이 상향먹었다 하더라도 피격될 수 있음.

* 옵션에서 카메라 방향으로 공격 풀어라. 자동 조준은 켜놓는게 편함.

* 벨이 2스스 or 회스스 이후 발을 헛디뎌 자빠질 때 SP가 회복됨. 그리고 상향 내역 중에 자빠질 때 회복하는 SP량이 증가하는 패치가 있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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