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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 노트] 아이템 강화 개선
http://heroes.gamedot.org/?mid=board&target=view&board=report&post=35

DEV 마비노기 영웅전


안녕하세요. 마비노기 영웅전입니다.
아이템 강화 개선 소식으로 인사드립니다.
 
머지않아 진행될 업데이트 패치를 통해 최고 레벨 확장과 함께 100레벨 아이템의 등장과 더불어
아이템 강화 시스템에도 개선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이번 개발자 노트를 통해 아이템 강화 시스템 개선의 배경과 내용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 개선 배경
기존의 아이템 강화 시스템은 강화 실패 시 모든 과정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는 부담이 컸습니다.
강화에 실패하면 아이템이 파괴되고, 파괴된 아이템을 다시 되살릴 순 있지만, 강화는 다시 할 수 없었는데요,
결국 다시 모든 재료를 모아 아이템을 조합하고, 1강화부터 온갖 재료와 강화의 룬 등을 소모하며 10강화까지 도달해도
이후에는 강화에 성공하지 못하면 위의 과정을 또 반복하는 형태였습니다.
 
모든 강화 과정이 성공에 대한 보장 없이 확률로만 진행되다 보니
수많은 시간을, 또 몇 달 이상을 열심히 플레이하더라도 이상한 여행자의 아이템 되살리기 목록만 늘어날 뿐
손에 쥐고 있는 아이템은 없는 경우도 많이 발생하였습니다.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노력한 플레이어가, 반복되는 강화 과정에서 결국 얻는 것이 없는 상황은
재미를 크게 저하할 뿐만 아니라 불합리한 상황으로의 마영전에 대한 나쁜 인식과 부정적인 경험으로 쌓이게 됩니다.
그동안 이런 부분들에 대한 저희의 판단과 대처가 매우 부족하였습니다.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고개 숙여 말씀드립니다.
 
늦었지만 이런 부분을 개선하여 적용하려고 합니다. 더 늦어지는 것이 가장 죄송한 일일 것입니다.
 
 
■ 개선 내용
첫 번째되살린 아이템을 다시 강화가 가능한 상태로 만드는 복원 재련 기능의 추가입니다.
퍼거스의 [아이템 강화] 메뉴를 열면 [복원 재련] 기능을 선택할 수 있으며,
최소 10강~최대 14강레어 아이템되살린 아이템에 한해 복원 재련을 할 수 있습니다.
재료로는 다음 아이템들이 필요합니다.
- 대상 아이템을 구성하는 조합 소재와 동일한 레벨/종류/등급의 봉인된 힘 1개
- 대상 아이템을 구성하는 조합 소재와 동일한 레벨/종류/등급의 전승석 중 일부
- 강화의 룬 1개
: 불안정한 강화의 룬으로도 사용 가능
- 다마스쿠스 강철 n개
 
다마스쿠스 강철을 획득할 수 있는 루트는 여러 가지가 있으니, 어떤 식으로 파밍 할지는 플레이 위주에 따라 달라질 것 같습니다.
- 100레벨 레이드 전투 드랍
- 경쟁전 황야의 인장 교환상점
- 용사의 인장 교환상점
(캐릭터 성장 목표 100레벨 보상에서도 얻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강화 보너스 확률의 추가입니다.
강화에 실패한 아이템은 실패한 횟수에 따라 강화 보너스 확률이 부여되어 강화 성공률이 높아집니다.
가령 강화 성공 확률이 30%인 경우, 강화 보너스 확률이 10% 부여되면 30% + 10%로 40%의 성공 확률이 적용됩니다.
 
기존에는 강화에 실패하여 아이템이 파괴되면 이상한 여행자를 통해 아이템을 되살릴 수 있었고, 그것이 끝이었습니다.
 
이제는 되살린 아이템에 복원 재련을 하여 다시 강화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 수 있고,
복원 재련 후에도 강화 실패를 하여 되살리기와 복원 재련이 반복될 경우 강화 성공률이 누적해서 더욱 증가합니다.
강화에 성공할 경우에는 보너스 확률이 초기화됩니다.
 
강화 단계에 따라 보너스 강화 확률의 수치가 다르다는 것과 실패 횟수 누적에 따른 확률 증가폭도 다를 수 있는 점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세 번째로는 강화 실패 누적 시 강화 성공이 확정되는 기능입니다.
확률에 따라 성공할 수도 있지만 실패할 수도 있는 상황에서 아무리 강화 보너스 확률이 추가되어도,
너무 많은 실패는 크나큰 박탈감이 될 것이므로 강화를 일정 횟수 실패하면 다음 강화는 성공이 확정되도록 개선됩니다.
복원 재련은 최소 10강~최대 14강 아이템까지만 가능하므로, 14강 아이템의 강화 실패가 반복되면
이 기능을 통해 15강까지 확정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 환경이 될 것입니다.
 
 
위와 같이 개선 내용에 대해 말씀드렸으며,
이번 주 오픈을 목표하는 테스트 서버에도 반영되오니 플레이어 여러분의 많은 테스트를 부탁드립니다.
복원 재련과 강화 보너스 확률, 확정 강화 등 아이템 강화 개선이 반영되더라도,
최대 15강까지 도달하기 위해서는 많은 플레이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몇 달 동안 열심히 플레이했으면 적어도 그 손에 13~14강 수준의 아이템은 확정적으로 쥐어져 있어야지
되살릴 아이템 목록만 가득 찬 상황은 반드시 해소하려고 합니다.
 
앞으로도 따듯한 관심과 건의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heroes.nexon.com/common/postview?b=20&n=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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